본문 바로가기
  • 샤대학원생의_소소한 일상
전공 공부(생물)/세포 생물학

Canonical and non-canonical NF-κB pathways

by 샤대학원생 2020. 6. 22.

 

면역학 공부를 하다가 갑자기 생각이 안나서 찾아봤다. 생명공부를 하는 모든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Canonical nuclear factor-κB (NF-κB) pathway 는 TGFβ -activated kinase 1 (TAK1)을 활성화시키는 다양한 면역 수용체로부터의 신호에 의해 유발된다. TAK1은 catalytic (IKKα and IKKβ) and regulatory (IKKγ) subunits으로 구성된 trimeric IκB kinase (IKK) complex 를 활성화한다. 신호자극을 받으면, IKK 복합체는 주로 IKKβ를 통해, 세포질에서 NF-κB 를 격리하는 prototypical IκB member IκBα 그리고 I κB-like molecule p105와 같은 inhibitor of κB (IκB) family 의 인산화가 일어난다. . IκBα 는 REL family (RELA or c-REL)과 같이 association을 하지만 p105는 p50 또는 REL (RELA 또는 c-REL)과 association을 한다.

 

IKK에 의한 인산화 시, IκBα 및 p105는 프로테솜에서 ubiquitin (Ub)-dependent degradation 을하며, 특정 DNA element 에 결합하는 canonical NF-κB family 의 nuclear translocation을 하고 표적 유전자의 κB enhancer라고 불리우는 RELA-p50, c-REL-p5를 포함한 다양한 dimeric complexes, 형태로 형성된다. non-canonical NF- κB signalling 는 p100의 processing을 기반으로해서 , IκB 와 같은 분자는 주로, RELB를 조절한다. non-canonical NF- κB pathway는 NFκB-inducing kinase (NIK)의 활성화를 표적으로 하는 tumour necrosis factor receptor 종양 괴사 인자 수용체(TNFR)의 하위 집합에 선택적으로 반응한다.

 

NIK 는 IKKα 를 인산화하고 활성화 시키는데 IKKα 는 p100의 carboxy-terminal serine 잔기를 인산화시키고 p100의 C-terminal IκB-like structure 를 선택적 분해하고 p52 및 RELB4의 nuclear translocation 으로 이어지는 IKKα를 활성화한다.

 


공부를 하다보면 항상 모르는게 나온다. 모르는게 나올때마다 계속 찾고 메모해두고 영어 원문은 번역해서 정리해두는 습관이 생겼다.
어렸을때 영어를 많이 쓰는 학교를 다녔음에도 불구하고 영어보다 한국어가 더 편한건 확실히 나는 언어에 재능이 없는 거 같다.

연구를 하다보면 모르는게 나올 것이고 알아도 계획한 대로 잘 풀리지 않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겸손히 묵묵히 이겨내는 내가 되기를 바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