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샤대학원생의_소소한 일상
[대학원라이프]/대학원관련 다양한 정보

아이패드로 논문 읽기: 아이패드 프로 3세대 11인치(실사용 후기)

by 샤대학원생 2020. 6. 2.

논문을 읽고 정리하다보면 태블릿의 필요성이 느껴질 것입니다. 

논문 내용을 어떻게 정리해두지? 바로바로 논문을 읽고 정리하고 싶은데 노트북은 매일 들고다니기 무겁고...

이런 고민을 바로 해결해주는 것이 태블릿 PC(태블릿).

주의: 개인적인 사용 후기를 바탕으로 하니 참고만 하시고, 실제 구매 시에는 신중히 생각해보고 결정해주세요!

 


 

 

아이패드: 애플 제품 간의 연동이 큰 장점!

 

사용 기종

iPad pro 3세대 64GB Wi-Fi 모델

(64GB가 용량이 작다고 생각하지마시길! 책 몇권을 pdf파일로 정리하고 논문 수십개가 있어도 아직 용량이 40GB이가 남았어요..)

 

사용 기간과 빈도

거의 1년 정도. 강의 필기 및 논문 읽기 용으로 사용중이니 거의 매일 사용합니다. (물론 유투브와 넷플릭스 시청도 매일..)

 

어떻게 구매를 결정했는지?

매일 두꺼운 전공교재를 들고다니면서 공부하는 것이 너무 힘들어서 구매했습니다. 시험기간에도 전공교재+ ppt 정리집을 한가득 가방에 넣고 다니면 매일 키가 1cm 줄어드는건 기분탓...

+ 강의자료 인쇄비 엄청 들어요.  그래서 태블릿 구매!

 

*저는 애플제품만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맥북, 아이폰, 에어팟, 애플와치, 아이패드프로...

그래서  iCloud같이 애플 서비스가 그대로 연동되는 것이 가장 큰 매력입니다!

 

장점

iCloud에  강의 파일과 읽을 논문을 업로드해두고 관리하는 것이 굉장히 편합니다.

 

인쇄비가 들지않는다. ppt를 pdf로 변환해서 그 위에 바로 필기하면 되기 때문!

 

애플 펜슬(Apple Pencil) 2세대를  함께 사용하는데 필기하기도 편리하고 필기감도 좋아요.

 

태블릿 용 앱이 굉장히 다양하고 편리합니다. (실제 제가 논문읽기와 강의필기에 사용하고 있는 앱은 flexcile, goodnote )

 

아이패드 안에서도 다양한 모델이 있고, 액세서리에 대한 선택권도 넓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 아이패드 프로4세대까지 나와있는데 가격대와 종류가 엄청 다양하기때문에 자기에게 필요한 기종을 구매하면 됩니다. 

저는 무조건 좋은 거를 사용하고싶어서 프로를 구매했었지만 지금생각해보면 돈 낭비인듯...)

 

단점

1. 가볍게 들고다니면서 필기를할 수 있지만 PC가 역시나 편해요:(

2. 가격대가 높은 편입니다. 애플 펜슬이나 키보드는 따로 구매해야한다는 점...(애플 펜슬만 해도 10만원이 그냥 넘는다.)

 

사용 팁

아이패드는 워낙 앱 환경이 좋아서 결국에는 논문 읽기보다 유투브나 넷플릭스 혹은 게임용에 더 많이 쓰게됩니다.  그러나,  대학원생들은 알거에요...그럴시간이 없다는 사실을...!!

그리고 화면이 커서 전자책(e Book) 리더 기기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64GB 가 저장 용량이 작아보이지만 , 보통 클라우드 저장소(iCloud)와 함께 사용하게 되므로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논문 필기 및 읽기 용 추천 어플

flexcile 과 goodnote


 

실제 사용한 아이패드 저장용량
goodnote 노트별 정리
실제 사용중인 아이패드 프로3세대

 


 

개인적으로 저는 아이패드 프로3세대 만족하면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목적을 잘 고려하셔서 구매하세요:)

 

댓글